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But, you will receive power when the holy spirit comes on you and you will be my witnesses in jerusalem, and in all Judea and Samaria, and to the ends of the earth

HOME 커뮤니티 목양칼럼

목양칼럼

10월 31일(주일) " 제504주년 종교개혁기념주일을 맞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문’을 열어봄 " 글보기
10월 31일(주일) " 제504주년 종교개혁기념주일을 맞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문’을 열어봄 "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21.10.30 09:59

  중세 영적 암흑기에 여명(黎明)을 밝히는 종교개혁운동이 1517년 10월 31일 마르틴 루터에 의하여 시작되었습니다. 중세시대를 암흑기라고 부르는 이유는계몽주의자들에의하면인간의이성을중세천주교회(Roman Church)가 닫아두었기 때문이라고 하며, 종교개혁자들과 그들의 후예들인 개신교 기독교인들은 중세 천주교회가 교회의 전통을 앞세운 대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닫아두었기 때문이라는 이유로 인하여 영적 암흑기라고 부릅니다. 종교개혁자들은 성경으로부터 벗어난 중세교회에 대하여 항의하고(protest),교회를개혁하는(reform)개신교(Protestant),개혁교회(Reformed Church)시대를 열었습니다.

  종교개혁의 정신을 전승한 후예들은 1647년 11월 5일,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The Shorter Catechism)>을 만들어 기독교인들이 최소한으로 알고 본인의 인생철학과 사상으로 갖추어야 할 성경의 가르침들을 107개의 간략한 문답 형태로 정리하였습니다. 이것은 1643~1647년에 영국 의회가 소집하여 열린 웨스트민스터 회의(Westminster Assembly) 기간 중에 만들어진 ‘예배 모범안(The Book of Public Worship, 1644년)’, ‘신앙고백서(The Confession of Faith, 1646년)’, ‘대요리문답(The Larger Catechism, 1647년)’, ‘소요리문답(The Shorter Catechism, 1647년)’ 중 하나입니다.

  107개의 문답으로 구성된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시작하는 제1 문답은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천국 가는 그 날까지 투철하게 가지고 살아야 할 기독교인의 삶에서 제일 되는 인생목적을 고린도전서 10장 31절 등에 나오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배경으로 하여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우리가 세상을 분주하게 살아가는 동안 무엇을 위하여 살며, 왜 사는지에 대한 해답을 잊거나 잃어버리고 살 때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시작하는 제1 문답을 찾아서 읽고, 묵상한다면 우리는 세상에서 방황하거나 비틀거리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자녀, 참된 기독교 신앙을 가진 성도로서 세상에서 굳건하게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문1.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답.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입니다(고전 10:31, 롬 11:36, 시 73:24~26, 요17:22~24).

  하나님을 떠난 인생들은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개념이 없이 삽니다. 인간 자신을 위하여 격동하며 살다가 허무하게 죽을 뿐입니다. 그렇지만 기독교인들은 분명히 달라야 합니다. 내 인생 제일의 목적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임을 심장이 뛰는 날들 동안 잊지 말고 기억하며 실천하기를 힘쓸 일입니다.

다운로드표
  • 998
  • 1/100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