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1일(주일) " 기독교적 장례문화 " | |||||
---|---|---|---|---|---|
이름 | 관리자 | 작성일 | 2022.08.20 11:37 |
모든 사람은 죽습니다. 성도의 가정에도 죽음의 일이 일어납니다. 이것은 기독교적인 장례문화가 필요한 이유가 됩니다. 2015년, 예수교 장로회 합동 교단 제100회 총회에서 ‘장례문화’에 대한 정리가 있었습니다.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 장례문화(헌화, 영정 앞 기도)에 대한 총회적 입장정리”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입니다.
이에 따르면 기독교인들의 장례문화의 지침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내용이 있습니다.
“1. 개혁주의 장례예식은 어떤 경우에도 죽어서 세상을 떠난 고인을 위한 예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2. 개혁주의 장례예식은 고인을 잃은 큰 슬픔과 상실감을 안고 있는 유족들을 위로하고 격려하여 슬픔과 상실감을 점진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한 점진적으로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장례 예식을 구성해야 한다.”
위에 소개한 연구보고서에는 이런 내용들도 나옵니다. “기독교인의 장례문화는 지나치게 번잡함을 피하고 간소화시키면서도 임종예배, 입관식, 발인식, 하관식, 추모예배 등과 같은 적절한 몇 단계의 장례 절차들을 신중하게 치름으로써 장례 절차를 진중하게 다루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 점에서 헌화, 영정 앞에서의 기도, 부의금과 밤샘, 추모예배 등은 허용될 수 있다. 헌화는 번잡한 곡, 전과 상식 올리는 것, 분향 등을 대체하는 관행으로서 유족들의 고통을 개선하고 고인의 삶을 상징적으로 회상하는 것을 돕는다는 점에서 허용될 수 있다. 영정 앞 기도는 죽은 고인을 위하여 기도하지 않고 유족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한 허용될 수 있다. 이 두 순서는 상주들이 문상객을 맞이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준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부의와 밤샘은 재정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위기를 만난 이웃을 조금씩 힘을 모아 도와서 위기를 극복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이웃사랑과 연대성의 실천이므로 허용될 수 있다. 추모예배도 제사나 고인을 위한 순서를 배제하고 고인이 생시의 신앙생활과 그 신앙생활에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의 손길을 회상하고 오늘의 삶의 결의를 다지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면 유족들의 슬픔을 점진적으로 극복하는 것을 도와 줄 수 있으므로 허용될 수 있다.”
- 총 1,035 건
- 2/104 Page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
1025 | 9월 29일(주일) " 2024년 10월 6일, 혜천교회 설립 40주년 기념주일 행사에 초대합니다 " | 관리자 | 2024.09.28 |
1024 | 9월 22일(주일) " 내 평생 처음 " | 관리자 | 2024.09.21 |
1023 | 9월 15일(주일) " 여름 같은 가을에 말을 걸어오는 성지관 옆의 느티나무들 " | 관리자 | 2024.09.14 |
1022 | 9월 8일(주일) " 도로시 쳉, 이사람 누구인지? 진심이고 진실이었으면 좋겠다 " | 관리자 | 2024.09.07 |
1021 | 9월 1일(주일) " 기독교인과 문신(타투) " | 관리자 | 2024.08.31 |
1020 | 8월 25일(주일) " 혜천 이병익 장로님의 소천 12주기를 맞아 설립자님을 추모합니다 " | 관리자 | 2024.08.24 |
1019 | 8월 18일(주일) " 북한 개, 남한 개 " | 관리자 | 2024.08.17 |
1018 | 8월 11일(주일) " 사람 말 다 믿지 마세요^^ " | 관리자 | 2024.08.10 |
1017 | 8월 4일(주일) " 우리는 사랑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합니다 " | 관리자 | 2024.08.03 |
1016 | 7월 28일(주일) " 내일 일은 난 알아요 " | 관리자 | 2024.07.27 |